무엇을 해야 할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몰라 방황할 때, 도움이 될 만한 제안을 포스팅으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를 때, 나의 욕구를 잘 들여다봐야 한다.'라고 제안을 드렸습니다. 오늘은 목표 없이 방황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방황에 대한 이야기는 시리즈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연관 있는 포스팅 목차 순서대로 소개합니다. 정주행 하시면 좀 더 정확한 이해 하시는 데에 도움 됩니다.
- 뭘 해야 할지 모르겠는 당신을 위한 글
- 뭘 하고 살아야 할지 모르는 이유 - 욕구 정리 부재
- 뭘 해야 할지 모르는 이유 - 자기 합리화
- 목표 없이 방황하는 이유 (본 포스팅)
1. 목표에 대한 스스로의 정의 내리기
향후, 제 포스팅에서 '정의하기' 제안을 꾸준히 할 예정입니다. 우리 인생 주변에 존재하는 요소를 스스로 정의하는 것은 매우 유용한 행동입니다. 막연하게 인상만 가지고 지내면 구체성이 없어집니다. 내 인생에서, 내 현재 상황에서 그 요소가 어떤 의미인지 스스로 정의해보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주제에 맞게 '목표'라는 요소를 스스로 정의해봐야 합니다. 목표가 없어서 방황을 하고 있으니, '목표'라는 것이 무엇인지 정의하는 것입니다.
목표는 장기적(궁극적)으로는 목적이고, 단기적으로는 수단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기적 목표를 '행복하게 살기.'라고 했을 때,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가(돈, 명예, 지위, 관계, 취미 등)를 고려하여 그것을 충분히 획득할 수 있는 수단이 나의 단기적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풍족한 생계가 보장되는 여유로운 삶'이 목표입니다. 그를 위한 직장생활, 커리어 축적, 사업 진행 등이 그 삶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으로써 일정 수준을 단기적 목표로 살고 있습니다.
2. 원대하고 허황된 목표와 계획
약속은 지키라고 존재합니다. 하지만, 목표와 계획은 수정되라고 존재합니다. (살아보면,,, 계획대로 되는 것 없더이다.) 목표와 계획은 '나 자신과의 약속'으로 생각하면 안 됩니다. 그런 무거운 생각이 우리를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스스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라면 경험과 지식이 폭넓지 못한 상황입니다. 그 상황에서 원대한 목표와 계획은 대부분 허황됩니다. 아래와 같은 말, 들어 보셨을 겁니다.
- 시행착오를 겪고 싶지 않다.
- 본래의 목적과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
-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해야 한다.
- 철저히 계획해야 한다.
말은 그럴듯해 보입니다. 장담하건대, 능숙하고 전문가가 아닌 이상, 저런 말 하는 사람의 80% 이상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너무 멀리 보고 걸으면, 지금 걷는 걸음이 꼬입니다.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해야 합니다. 궁극적인 목표를 단번에 성취할 수 있는 단기적 수단(단기적 목표)은 없습니다. 유튜브, 전자책 등에 허황된 광고에 현혹되지 마세요. 쌓이고 쌓여야 가능합니다.
3. 진정성을 바탕으로 들이는 시간과 노력은 낭비되지 않습니다.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모두 무엇인가 하다가, 하면서 성공의 포인트를 찾았습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스스로의 경험이 자신을 성공으로 이끌어 주기도 합니다. 요즘, 인기 있는 '유 퀴즈'를 보면 성공한 사람, 독특한 커리어를 가진 사람, 선망의 직업을 가진 사람의 인터뷰를 보고 분류를 해보자면,
- 좋아하는 일을 과감하게 생업으로 삼음.
- 다른 일을 하던 중 우연한 계기로 포인트를 알게 됨.
- 좋아 보여서 그렇게 되었으면 하고 시작.
- 동종 업계 종사 중 차별화를 시도해 시장에서 효과를 거둠
- 적성에 맞아서, 해오던 일이라서, 생계 때문에 꾸준히 하다가 독보적인 전문성을 갖춤
가만히 앉아서 계획만 하다가 성공했다는 사람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 보지 못했습니다.
내 인생에서 '목표'라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정의 내려 보세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가 좀 더 명확해집니다. 인생의 목표를 가지고 스스로 수행과제를 만들어가면서, 방황을 이겨내고 발전하며, 행복해지는 방법에 대하여, 앞으로도 꼼곰히 정제한 제안을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